오픽 공부법, 등급, 신청 오픽 총정리

오픽 공부법, 등급, 신청 오픽 총정리


안녕하세요. 당신에게 필요한 정보 모음집입니다.

요즘 취업 준비나 자기 계발을 위해 영어 성적 인증을 위해 영어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오픽은 요즘 많은 사랑을 받으며 기업에서도 좋게 보는 시험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오픽 등급, 오픽 공부법까지 폭 넓게 오픽의 모든 것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합니다.

포스팅을 잘 보시고 오픽에 대해 필요한 정보들 모두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오픽이란?

오픽
오픽

오픽(OPIc)은 Oral Proficiency Interview, computer의 줄임말로 토익 스피킹, 탭스 같은 한국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외국어 말하기 시험입니다.
미국 외국어교육위원회(ACTFL)에서 개발한 다국어 언어 말하기 어학시험으로, 영어 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 시험도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국내 주관사는 삼성SDS 자회사인 멀티캠퍼스에서 주관합니다.

토익 스피킹과 오픽 비교

영어 시험 성적이 필요한 많은 분들이 토익, 토익 스피킹, 오픽 중 무슨 시험을 볼 지 많이 고민하시는데요.
토익은 RC와 LC로 이루어진 독해와 리스닝으로 이루어진 시험이고,
토익 스피킹과 오픽은 영어 말하기 시험입니다.

같은 영어 말하기 시험인 토익 스피킹과 오픽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오픽 : 오픽은 문법은 좀 틀려도 되지만, 즉석에서 질문을 듣고 생각하고 답해야 하는 일상 회화 느낌의 스피킹 테스트입니다.

토익 스피킹 : 토익 스피킹은 문법이 정확해야 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미리 외워가야하는 비즈니스 회화 느낌의 스피킹 테스트입니다.

무슨 시험을 선택해야 할까?

자신의 영어 스타일과 실력을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될텐데요.
토익 스피킹은 암기에 자신 있고 토익을 같이 공부하고 계신 분들에게 추천드리구요.
오픽의 경우는, 암기에 자신이 없고 자신의 영어 회화 실력을 진짜 늘리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물론 이렇게 말씀 드리면 나는 당장 성적이 필요하기 때문에 토익 스피킹이 낫겠다 생각하실 수 있지만, 오픽도 준비 기간이 길지않고 실전 영어이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오픽을 추천드립니다.
무엇보다 제가 알려드리는 공부법을 따른다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으실 겁니다.

오픽 등급

우리가 아는 오픽(OPIc)은 OPI의 아랫단계인데요.
한국 모든 기업에서는 OPIc까지의 성적만 요구하기에 OPIc의 점수만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PI는 자기 만족의 영역이며 우선 오픽(OPIc)에서 최고 등급을 받은 후에 도전해보셔도 무방합니다.

오픽(OPIc)에서는 최저 NL 등급부터 AL 등급까지 있습니다.
순서대로,
AL (Advanced Low)
IH(Intermediate High)
IM(Intermediate Mid) 3
IM(Intermediate Mid) 2
IM(Intermediate Mid) 1
IL(Intermediate Low)
NH(Novice High)
NM(Novice Mid)
NL(Novice Low)
까지의 등급으로 나뉩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IH면 영어 성적이 만점입니다.

오픽 토익 점수 환산

오픽 – 토익 점수 환산입니다.

AL – 979.5
IH – 935.8
IM3 – 860.9
IM2 – 765.8
IM1 – 587.6
IL – 396.3
으로 점수가 환산됩니다. (2021년 공기업 채용자료에서 제시)

오픽 시험 진행 과정

오픽 시험 시간은 총 1시간으로, 오리엔테이션 20분과 시험 40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오리엔테이션 20분에는 사전 설문, 자기 평가, 사전 점검, 답변 연습을 진행합니다.

시험 40분에는 15개의 질문에 답하는 시간으로 중간에 난이도 조정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이에 대한 오픽 난이도 선택 꿀팁과 사전 설문(Survey) 꿀팁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오픽 공부법

오픽 공부법

오픽 공부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공부하여 IH 성적을 받은 경험이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오픽의 감을 잡기 위해 영상으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중에서도 제가 추천드리는 유튜버는 ‘오픽노잼’입니다. 영어를 초중고에서 배운 사람이라면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로 쉽게 설명해주며 특히 오픽 시험에 도움이 될 만한 꿀팁들과 전략들을 많이 알려주기에 정말 좋은 도움이 됩니다.

오픽노잼 유튜브 바로가기

오픽노잼 유튜브의 재생목록에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영상을 시청하며 공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IM 시리즈 – IH 시리즈 – AL 시리즈 – 롤플레이 – 외국인편

영상이 짧긴 하지만 양이 많아 다 공부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IM 시리즈와 롤플레이, 외국인편은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영상을 다 본 후에는 Survey(사전 설문)에 내가 어떤 선택을 할 지 정하셔야 합니다.
이에 따라 시험 때 본인 질문이 정해지기 때문에 자신이 잘 대답할 수 있는 선택지를 고르셔야 합니다.

Survey를 어떻게 구성할 지 정하셨다면 그에 대한 예상 질문과 답변을 준비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오픽은 절대 영어 문장을 만들어 외워가면 안됩니다.
오픽 시험은 특히 외워서 말하는 Script 유형에 큰 감점을 주기 때문에 영어로 암기해서 시험을 보실 생각은 절대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Survey 예상 질문과 답변은 한국어로 내가 어떻게 답변할 지만 정리해놓고 이때 필요할 영단어들만 몇개 외워두시고, 프리 토킹으로 계속 답변을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에는 마지막으로, 오픽 모의고사를 통해 실전 연습을 익히시는 건데요.
여기서 저는 여우오픽 유튜브 채널을 추천드립니다.

여우오픽 유튜브 바로가기

여기서 난이도 낮은 순부터 모의고사를 통해 실전 연습을 하는 겁니다.
팁으로는, 정말 시험 보는 것처럼 임해보시고 시작 전에 녹음기를 켜두어 자신의 실력을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녹음하여 들어보는 것은 회화에서 자신이 약한 부분을 확실히 알 수 있게 중점적으로 연습함으로써 보완이 가능하기에, 자가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오픽 시험 신청 및 일정

오픽 시험 신청은 오픽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오픽 공식 홈페이지

오픽 일정, 오픽 시험 일정은 매일 진행됩니다.
시험 2일 전까지 시험에 대한 신청이 가능하니 여유롭게 충분히 공부가 된 시점에서 시험을 신청하여도 늦지 않습니다.
또는 가까운 시험장에 빠른 날짜를 신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픽 비용과 성적 확인

오픽 비용 성적 확인

오픽 비용

오픽 비용은 84,000원입니다.
오픽 시험 비용이 84,000원이기에 저렴한 금액은 아니라 신중히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픽 성적 확인

오픽 성적 확인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보통 시험의 경우 시험 5일 뒤에 성적이 발표됩니다.
때때로 조기 성적 발표하는 시험도 있는데, 이는 보통 3-4일 이내에 성적을 공개하며 시험을 신청할 때 먼저 조기 성적 발표 시험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픽 책 서적 추천

혹시 오픽을 책으로 공부하실 분들을 위해 책도 2권 소개해드립니다.
단기 공부에 집중된 책으로 빠르게 집중하여 원하는 성적을 달성하실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2주만에 끝내는 오픽 책 구매 링크

오픽노잼 오픽 공부 책 구매 링크

오늘은 오픽 등급부터 공부법, 가격, 성적 등 오픽에 관한 총정리를 다뤄보았습니다.
저도 시험을 봤었기에 영어 성적이 필요한 분들께 추천드리는 시험입니다.
모쪼록 저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원받습니다. 다만, 독자가 구매하거나 읽으실 때 추가 비용은 절대 없으니 안심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